PSP 검과 마법과 학원물 vol.1 개요편

처음 기대 했던 것 보다는 꽤나 오래 가지고 놀아서 기념하기 위해 잡포스팅을 시작합니다.
거의 나오자마자 샀는데 본전은 빼고도 남았군요.

일단 기본 정보 입니다.

제목 : 剣と魔法と学園モノ (검과 마법과 학원물)
기종 : PSP
장르 : 3D RPG
발매일 : 2008 년 6 월 26 일 (일본기준)
발매처 : ACQUIRE
개발사 : Zerodiv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 중에서도 이미 패키지 그림만 보고 낚여서 해봤다가 뭐야 ㅆ 를 외치고 집어 던지신 분들이 좀 있으실 거라고 생각 합니다만, 아무튼 어제까지 해서 전 퀘스트를 다 깨고 결론이라고 할 수 있는 장면을 봐 버렸습니다. 거의 100시간 가까이 가지고 놀았네요.

게임의 장르는 일단 취향 많이 탄다는 3D RPG 입니다. 길치들은 치를 떤다는 바로 그 장르지요. 시스템은 위저드리 룰을 채택하고 있어서 위저드리류를 많이 해보신 분들은 별 어려움 없이 접근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일단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예~전에 나온 PS2 의 위저드리 Xth2 의 리메이크 판이라고 할 수 있는 물건입니다. 거의 모든 시스템을 Xth2 에서 채용해 왔으며 (일부분은 없어지거나 바뀌기도 했지만) 거기에 기존의 그냥 그저그런 그림을 매우 오덕십덕하게 바꾸어 나온 게임 입니다. Xth2 를 해보신 분들은 스토리가 겹쳐서 별로 재미를 못보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림을 포함한 구체적인 잡설에 들어가기 전에 본문 내에는 네타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네타를 꺼리시는 분들은 펼쳐보기를 하지 마시고 여기서 스탑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게임 타이틀 입니다. 이 화면이 나오면서 덕스러운 성우의 목소리로 게임의 제목을 읽어 줍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게임을 첨부터 시작하던지 로딩하던지를 고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추가로 별건 아니지만 타이틀 왼쪽에 나와있는 저 시계는 현재 시간에 대응됩니다. PSP 에 세팅되어 있는 시간이 저기에 표시됩니다. 정말 별건 아닌 듯 합니다.


타이틀 전에 나오는 스토리 입니다. 정말 X라 별볼일 없는 스토리 입니다. 대강 요약하면 이 세계에 어느날 미궁이 갑자기 나타났다. 그런 미궁을 탐험하는 사람들을 모험가라고 하는데 그런 사람들을 키우는 학원이 각지에 생겨났다 솰라솰라.. 하는 내용 입니다. 발로써도 나올것만 같은 스토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암튼 이 스토리 스크롤이 지나가고 약간 기다리면 오프닝 무비가 나옵니다. 노래같은건 안나오고 그냥 음악 + 고정화면 돌리기로 때웁니다.




오프닝에 쓰인 이미지가 전부 게임 안에 있는 이미지 입니다. 따로 그린다던가 하는 성의따윈 찾아 볼수도 없습니다. (사실 기대도 안했습니다.)


로딩 화면입니다. 게임이 원래 그런건지 따로 문제가 있는건지 모르겠는데 세이브 화일은 총 3 개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거저거 타이밍이 많은데 3 개가 약간 답답하게 느껴집니다만 뭐 암튼 그렇습니다.
유의깊게 보신 분들 중에서는 근 100 시간에 이미 클리어도 했는데 왜 아이템 수집율이 000.32% 냐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 것 같은데, 이놈의 정통이 아닌 위저드리 류는 꼭 어처구니 없는 버그가 많았던 기억인데 아무튼 이 게임도 예외는 아니라 달성율이 1/100 로 나타납니다. 즉 아이템 달성율이 32% 라는 얘기지요. 쓸데 없는 아이템이 우주 많아서 100% 를 달성할 수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위저드리류를 많이 해보신 분한테는 그냥 그저 그런 이야기지만 암튼 초반부만 대강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일단 선생이 나와서 뭐라 왱알앵알 합니다. 대강 넘겨주면 직원실로 가서 파티를 짜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만들어져 있는 캐릭들이 좀 있긴 합니다만, 능력치 배분이라던가가 좀 거지같이 되어 있어서 보통은 자기 캐릭터를 만듭니다.


직원실 화면 입니다만, 캐릭 만드는 메뉴는 입합 입니다. 물론 지우는 메뉴는 퇴학 입니다. 학원물이라고 티내는거지요.


입학을 선택하면 바로 캐릭 메이킹 화면으로 갑니다. 여기서 주목한 점은 조오오기 가운데 밑쯤에 있는 보너스 (10이라고 표시되어 있음) 항목 입니다. 이 항목이 이 화면에 올 때마다 랜덤으로 굴려지는데(X 로 앞화면으로 돌아갔다 O 로 다시 입학을 선택하면 리셋됨) 이게 40 정도까지 보너스가 나옵니다. 물론 20 도 드럽게 안나오는데 40이 쉽게 나올리가 없겠지요. 보통은 18-20 에서 자신과의 타협을 하고 넘어갑니다. 위저드리류 노가다를 많이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짓을 보통 계속 하다보면 정신이 몽롱해 지는데 그러다가 높은 수치의 보너스를 넘겨버리는 비극적인 일이 가끔 나온다는 점 입니다. 제대로 당하면 정말 눈물 납니다.

참고로 보너스 40 을 넘겨서 캐릭을 만들면 칭호를 얻습니다. 하지만 그 칭호는 장식용 외에는 전혀 쓸데가 없으니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이거 저거 적어줍니다. 성별을 고르면 종족을 고를 때 마다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거저거 보면서 자기가 마음에 드는 종족을 고르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조오기 휴먼의 경우 칼을 들고 있는데 칼들고 있다고 해서 전사만 해야되는 건 아닙니다. 엘프의 경우 활을 들고 있어서 꼭 사냥꾼을 해야 할 것 같은데 그것도 아닙니다. 저기에 나온 캐릭 이미지와 직업은 1g 도 관계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직업 바꾼다고 캐릭 이미지가 바뀌는 것도 아니니 일찌감치 체념하시는 것이 편할 겁니다.

보너스 수치를 다 주면 종족이나 성별이나 성격과 수치에 따라 선택 가능한 직업이 표시되는데 원츄한걸 고르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캐릭의 성우가 잘해보겠다고 뭐라고 중얼거립니다. 거기서 한번 더 누르면 캐릭이 만들어 집니다. 여기서 왕 비극적인 얘기를 하나 하고 가자면 엄청난 버그가 있어서 여성 드워프를 선택하면 캐릭을 만들 때는 분명 여캐 성우가 말하는 걸 들을 수 있는데 실지 게임을 하면 남자 드워프 성우 목소리만 나옵니다. 여캐인데 말이지요. 버그로 인해 드워프 여캐의 목소리는 여기서만 들을 수 있는 추억이 되고 말았습니다.


캐릭을 다 만들었으면 이제 던전으로 기어 나갑니다. 맨 처음에는 젤 위에 있는 던전만 들어갈 수 있으나 진행에 따라 차츰 갈 수 있는 던전이 늘어납니다. 스샷은 다 깬 상태라 이미 모든 던전이 해금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이 게임의 세계 지도입니다. 넓다면 넓고 좁다면 좁다고 할 수 있는데,  학교는 시작점을 포함해 전부 3 곳입니다. (1 곳이 더 있지만 클리어 후에 생깁니다.) 시작지는 젤 왼쪽 위에 있는 팔타크스 입니다. 막판 가기전까지는 저 맵을 발로 뗘다녀야 합니다. 한 번 갔었던 지점을 날아서 이동하는 아이템이 있긴 하지만 회당 10000G 의 토나오는 가격에 초반에는 엄두도 못냅니다.

이제 던전에 들어갔습니다. 던전 맵은 어딜가든 완-전대칭형입니다. 맵 만들기가 완전 귀찮았나 봅니다. 덕분에 덕전 파하기는 편합니다만, 성의부족이 많이 아쉽더군요. 아무튼 완-전대칭형이라, 던전의 반을 공략하면 나머지 반은 그냥 거저 먹습니다.(사실 반만 공략해도 나머지 반은 갈 필요도 없습니다.) 맵 구성은 어느정도 제한이 있는 랜덤 식입니다. 무슨 얘기인가 하면 저위에 나오는 맵 번호 20 번을 예로 들면 저 던전에 나오는 20 번 맵이 다른데서도 볼 수도 있다는 얘기 입니다. 다만 각 던전마다 있는 C(센터) 와 지하미궁 맵은 고유로 가지고 있습니다. 던전의 맵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L1(L2,L3,L4,L5....)  --------     C      -----------  R1(R2,R3,R4,R5....)
                                                                             └지하미궁

양쪽 끝 맵만 나가는 출구와 다음맵으로 가는 길이 있으며 나머지는 전부 옆맵으로 이동하는 길만 있습니다.
초기 던전은 3 맵(L1,C,R1) 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막판으로 가면 11맵 까지(L5부터 R5) 등장 합니다.


현재 주력 파티의 스샷 입니다. 대략 이런식의 화면으로 던전을 탐험하게 됩니다. 이 게임의 흐름은 퀘스트를 받고 해결하고 다음 던전을 해금하고 다시 퀘스트를 받고의 흐름을 이루고 있습니다.

던전 내에서는 오토 세이브가 적용 되는데 오토 세이브가 적용되는 시점은 스테이터스 화면(캠프) 에 들어가거나 전투 등이 끝나는 시점 입니다. (노멀 기준) 만일 중간에 하다가 얏이 되는 상황이 오면 주저없이 패드 리셋을 해주면 됩니다. 패드 리셋은 LR 셀렉트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가능 하며 다시 타이틀 화면으로 갑니다. 또한 패드 리셋으로 타이틀에 가면 마지막 오토 세이브가 된 시점에서 재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잘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보통은 전투하다가 능력치가 거지같이 오르거나 상자를 열다 망하면 패드 리셋을 합니다.

이번 잡설은 일단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다음 잡설에는 게임 진행 퀘스트나 아이템쪽 그리고 마지막 퀘스트까지의 라인을 주절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by loneltng | 2008/10/06 02:03 | Games Side | 트랙백(1)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loneltng.egloos.com/tb/465393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그나마 이해할만한 것만.. at 2012/02/28 06:09

제목 : [게임]검과 마법과 학원물 1 플레이 일지.
케라래스입니다. PSP를 현물로 가지고 있는지라 어떻게 스샷들을 찍는지 몰라서 글들로 대체를 하게 되네요. 죄송합니다. Orz. 기본 정보에 관해서는 아랫분 트랙백을 참고로 해서 보시면 됩니다. 에... 그러니까... 10종족과 15직업입죠. 이 모든것들을 다 설명하는것은 일지가 아니고 공략지이니 넘어갑니다. 그럼 어디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야할까요... 아, 일단 애들 소......more

Commented by 알바트로스K at 2008/10/06 02:25
론님의 야리코미를 기대해보도록하겠습니다 :3
Commented by 이즈나 at 2008/11/18 09:35
캐릭터 생성시 보너스스텟의 최고수치는 시스템상으로 설정된게 60이라고 하더군요..

저는 실제로 56은 봤습니다;
Commented by 이즈나님대박 at 2009/04/11 22:15
대단하시네.;;; 전 48떠서 경악했는데;;
Commented by 제로라덴 at 2010/04/25 12:34
아우 돌겟네요
R1만 계속 뜨는데

문이 ==================
이렇게 있고
저중 하나 빼고는 모두 워프 이니 참;;

저게 여러줄이니 언제하는지;;;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